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뉴스홈 > NEWS > NEWS
전국의 달천이들 모두 모였다 '달빛천사 OST 펀딩 프로젝트' 텀블벅 최다 후원자 수 기록
등록날짜 [ 2019년10월02일 10시45분 ]

최소 33,000원, 최대 59,000원 후원이 가능했던 프로젝트에 약 4만 명 가까운 후원자가 모여 10억 원이 훌쩍 넘는 후원액을 기록했다. 바로 '달빛천사 국내 정식 OST 발매 프로젝트'가 그 주인공이다.
 
텀블벅(대표 염재승)은 지난 9월 27일 시작된 '달빛천사 15주년 기념 국내 정식 OST 발매 프로젝트'가 펀딩 시작 4일 만에 10억 원 이상의 후원금을 모았다고 밝혔다. 현재 후원금액은 약 15억 원, 후원자 약 4만 명으로, 국내 크라우드펀딩 사상 가장 많은 후원자 수를 기록했다.
 
'달빛천사'는 지난 15년 전 국내에서 방영된 일본 만화영화로, 이번 펀딩 프로젝트는 성우 이용신 씨가 해당 만화영화에서 사용된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OST) 앨범 발매를 위해 개설됐다. 총 4곡에 대한 커버 라이선스 비용과 세션 녹음, 가창, 믹싱 등을 위한 자금 마련을 위해 텀블벅의 문을 두드린 것.
 
이에 화답이라도 하듯 개설과 동시에 약 5천 명의 후원자들이 당초 목표 금액인 3,300만 원의 5배가 넘는 약 1억 8천만 원을 후원하면서 힘을 보탰다. 이어서 프로젝트 진행 6일차인 현재 총 4만 명의 후원자들이 약 15억 원의 후원금을 모으면서 텀블벅 최고 후원금액을 경신했다. 또한 텀블벅에서 단일 프로젝트 후원액으로는 최다 기록도 경신했다. 당초 1위는 약 4억 5천만 원을 모은 게임 프로젝트 '던전즈 앤 드래곤즈'였다.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당초 제공할 예정이었던 USB형 음반에 이어서 CD 제작 및 연말 콘서트까지 기획하고 있다.
 
해당 프로젝트가 성황리에 진행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팬덤'에서 찾을 수 있다. 달빛천사가 방영되던 15년 전 학생이었던 팬들, 이른바 '달천세대'가 이후 성인이 되면서 자신이 좋아했던 만화영화 OST 발매 소식에 후원으로 그 뜻을 함께 하고 있기 때문이다. 성우 이용신 씨가 한 대학교 축제 무대에서 불렀던 영상이 유튜브에서 화제가 되면서 OST 정식 발매 요청이 쇄도했고, 이는 곧 크라우드펀딩 기획으로 이어져 이와 같은 결과를 만들었다.
 
펀딩을 기획한 이용신 성우는 “팬들의 요청으로 제작되는 음반인 만큼 팬들의 도움과 지지가 있어야 이 프로젝트가 의미 있게 완성될 수 있다”라며, “팬들과 함께 뜻깊은 앨범을 발매하기 위해 텀블벅을 찾게 되었다"라고 프로젝트의 취지를 전했다.
 
특히 텀블벅에서 문화예술 프로젝트로 10억 원 이상의 후원금을 모은 첫 사례로, 성장하면서 국내에서의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성장세를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염재승 텀블벅 대표는 “크라우드펀딩은 잠재된 팬덤의 힘으로 불가능할 것이라 생각했던 일들이 일어날 수 있는 곳으로, 이번 달빛천사 OST 발매로 문화예술 및 팬덤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텀블벅은 이러한 사례가 더 많아질 수 있도록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하고, 다채로운 기획전을 개최하는 등 창작자들이 활발하게 활약할 수 있는 장을 만들 계획"이라고 전했다.
 
관련해 더욱 자세한 내용은 텀블벅 프로젝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올려 0 내려 0
작성자: 애니포스트(bodo@anypost.co.kr)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비엔엑스, BTS의 '브링 더 소울: 더 무비 코멘터리 패키지' 위버스에서 독점 판매 (2019-10-06 09:14:58)
한중일 신인만화가 콘테스트, 中 충칭서 개최 (2019-10-02 10:26:29)
저 2번 봤어요 ㅎㅎㅎ
천계영님 작품이면 꼭 봐야겠네요
밀라가 저렇게... 저렇게 변했다고??? ㄷㄷ...
진짜 덴젤워싱턴 완전 멋지게 나옴. 다시 ...
크리미널 마인드는 CBS 아닌가??
해외에선 정사씬에 대한 비판여론이 거세던...
해외 작품들 중에서 그렇지 않은 영화도 있...
군대가 있어야 하는 우리나라지만, 군대에...